인사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열어가는 송파문화원”

안녕하십니까?
송파문화원 제10대 원장 정병구입니다.
먼저 송파문화원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구는 세계인의 화합의 축제인 88올림픽을 치룬 개최구로서 몽촌토성, 풍납토성, 석촌동 고분군, 방이동 고분군 등 백제시대의 찬란했던 문화유적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송파산대놀이, 송파다리밟기 등 무형 문화재가 전승되어 오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원은 전통문화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해 송파구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지역문화예술의 수준 향상을 위해 송파구와 공동으로 한성백제문화제, 벚꽃축제, 낙엽축제, 송파문화예술축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매년 개최함으로써 구민들에게 볼거리·즐길 거리의 제공은 물론 소통과 화합의 통로를 마련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한 160여 개의 문화예술교양강좌와 우리 역사 바로 알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역사기행 및 서울 5대 궁궐투어를 운영하여 오고 있으며, 매년 향토사료집과 송파문화 책자를 발간하여 지역문화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는 한편, 구민들의 문화역량 강화를 위해 서화, 문인, 미술, 사진 등 각종 협회와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자라나는 어린이들과 내방 외국인들에게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우리 구만의 고유한 향토문화 전승과 발굴에 총력을 다할 것이며, 역사적 보존 가치가 있는 유물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지역 밀착적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가는 징검다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힘쓰겠습니다.

그리고 문화로 송파의 품격과 가치를 높이는데 앞장서고 계신 구청장님과 구의회 의장님 및 의원님, 관계 지도자 분들과 함께 전력을 기울여 문화와 예술로 ‘서울을 이끄는 송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문화원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 드리며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송파문화원장 정 병 구

푸터 영역